• Home
  • 소개
  • 일간
  • 홍대표 유니버스
  • 홍탐라김제주
  • 제제와
  • 로그인

한림쉼터, 심장사상충 예방약 먹이기

홍난영
홍난영
- 6분 걸림 -

매월 한림쉼터 유기견들에게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먹이고 있다. 작년 4월 리더를 맡고 5월부터 먹이기 시작했으니 이제 거의 1년이 되어간다.

심장사상충이란 모기를 매개체로 옮는 병이다. 심장사상충이라는 기생충이 있는데 모기가 개의 피를 빠는 과정에서 개의 몸 속으로 이동한다. 얘들이 성충이 되고 번식을 하기 시작하면 감염된 것이다. 심장사상충 예방약은 혹시라도 모기로부터 유충이 들어오더라도 성충이 되기 전에 없애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우리 강아지들은 약 먹는 걸 싫어한다. 순간적으로는 간식인가 싶어 받아 먹더라도 이내 '퉷' 뱉어버린다. 그래서 보통은 간식 속에 약을 숨겨서 먹인다.

해보니 완자형태의 간식을 만들어 그 속에 약을 넣고 입에 쏙 넣어주는 게 가장 효과적이었다. 보통 한 견사에 여러 아이들이 있는 경우는 너도나도 먹겠다고 하니 얼른얼른 입에 쏙쏙 넣어주는 게 좋다.

<완자를 만드는 시간>

문제는 이 완자를 만드는 것도 시간이 걸린다는 거다. 한림쉼터에 가면 우선 해야할 일이 일명 '밥물똥뛰'다. 밥 주고, 물 주고, 똥 치워주고, 뛰뛰(산책) 시켜주는 것. 기본적으로 해야할 일을 한 후 약을 먹이는 작업을 해야하는데 봉사자분들이 적을 경우엔 시간이 많이 걸려 늦은 오후가 되어야 끝나기도 한다. 물론 봉사자분들은 밥물똥 후 집에 가신다. ^^

그래서 어떻게든 시간을 줄여보고자(너무 늦게 가면 우리집 강아지들, 탐라제주에게도 미안해서) 김호정은 쉼터 가는 차 안에서 완자를 만들기 시작했다. 집에서 쉼터까지 1시간 조금 넘게 걸리니 이 시간을 활용하자는 거다.

우선 심장사상충 예방약을 반으로 쪼갠다. 제주대 수의학과에서 후원받은 약이 23~45kg 아이들에게 먹이는 거라 그보다 작은 애들은 반 알씩 먹어야하는 이유도 있고, 완자 안에 한 알씩 넣으면 약이 너무 커서 '퉤' 뱉는 애들도 있을 것 같고, 또 그래도 맛있는 '완자'인데 이런 기회에 두 개씩 먹는 기쁨도 주면 좋겠다 싶어서 그렇게 하고 있다.

일반 캔으로만 하면 완자 형태로 만들어지지 않아 점성을 높이기 위해 유기농 코코넛 가루를 넣는다. 이렇게 하면 완자형태로 잘 뭉쳐진다.

쉼터까지 가는 길은 '평화로'를 타기에 완자를 만드는데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평화로를 나오면 2차선 도로이고 과속방지턱이 많아 덜컹덜컹, 회전 교차로도 있어 한쪽으로 쏠리는 것에 균형을 맞춰가며 김호정은 완자를 만들었다. 어쩌다 신호에 걸려 정차하고 있으면 뒷좌석에서 둥글게 둥글게 완자를 만드는 진동이 온 차에 느껴졌다. 물론 캔과 코코넛 향기는~~~ 덤이다.

그렇게 1시간 남짓의 시간동안 90개의 완자를 만들었다며 자랑하는 김호정. ^^ 잘 했어요.

<완자를 먹이는 시간>

봉사자분들이 애들 밥물똥을 해주시고 김호정은 나머지 완자를 만든다. 쉼터에 120여마리 아이들이 있으니 2개씩 먹는다면 대략 240개의 완자를 만들어야 한다. 물론 하나만 먹는 애들도 있으니 그보단 조금 적을 순 있겠지만 소형견 애들은 몇 되지 않는다.

홍난영은 애들 뛰뛰를 시킨다. 나중에 이 '뛰뛰'에 대해 이야기할 날이 있겠지만, 여튼 애들은 셀프 산책을 하고 자기 견사로 들어온다. 그러면 간식 하나를 주곤하는데 이번엔 약이 들어있는 완자를 준다.

그리고 기록한다. 어떤 애가 약을 먹었는지. 또 어떤 애가 안 먹었는지. 쉼터엔 정말 손 안 타는 애들이 몇 있는데 그 애들은 아무리 불러도 나오지 않고 가까이 가려해도 계속 피해다니기에 약을 먹일 수가 없다. 그래서 걱정이 많다.

노션으로 정리하고 있다

봉사자분들이 평일임에도 많이 와주셨고(8분), 덕분에 우리는 애들 '뛰뛰'와 심장사상충 예방약 먹이는데 집중할 수 있었다.

아래 사진은 김호정이 산책 나와있는 B-8번 견사 아이들에게 완자를 먹이는 모습이다. 옆에서 홍난영은 누가 먹었는지 체크한다.

이번 달에도 무사히 잘 먹였다. 봉사자분들께도 감사드리고, 우리 자신에게도 감사. ^^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한림쉼터

홍난영

동물보호단체 '(사)제제프렌즈' 대표입니다. 제주 한림쉼터(유기견 보호소)를 운영합니다.